슬기로운 생활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늦은 밤 야간 라이딩으로 종종 다녀오는 저만의 수원화성 비밀코스를 공유해보겠습니다. 이 라이딩코스 포스팅을 보시면 투어를 가실 때 수원화성을 들리지 않고는 못 배기실 겁니다. 물론 수원 토박이 분들은 해당하지 않지만, 그저 투어 때 지나가기만 하던 수원화성에도 한 번씩 관심을 가지고 들려보시기를 바라는 마음에 저의 비밀 코스를 공개해 봅니다. 이제 아래쪽에서 수원화성 라이딩코스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수원화성 비밀 라이딩 코스

     

    수원화성 전체 라이딩 코스

     

    나만의 비밀 수원화성 라이딩코스 총 5KM에 달하는 코스로, 수원 화성의 동문인 창룡문부터 시작하여 화홍문, 팔달문을 거쳐 화서문을 지나 장안문으로 이루어진 코스입니다. 조금 짧다고 느껴지는 분들은 팔달문에서, 팔달산을 두른 팔달산로를 코스에 추가하시면 조금 더 긴 라이딩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바이크는 괜찮지만,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은 팔달산로의 고차가 심해서(완전 고바위) 올라가실 때는 끌바를 하셔야 할 겁니다. 

     

    시작은 연무대부터

    저의 비밀 라이딩 코스는 수원화성의 동문인 팔달문의 연무대부터 시작됩니다.

    연무대는 조선시대 때 무예를 수련하던 곳으로, 현재는 국궁장으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체험 코스도 있지만 궁도선수들이 많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저녁에 오시면 주차장이 비어있어, 여유롭게 바이크를 댈 수가 있습니다

    길 건너편으로는 수원 동문인 창룡문이 있습니다. 길을 건너야 하다 보니 접근성이 좋지는 않아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지는 않는 곳이기 더합니다.

    이곳에는 화장실이 있어, 멀리서 투어를 오셨다면 화장실에서 한번 정비를 하고 출발하시면 되겠습니다.

     

    방화수류정

    연무대에서 성곽을 따라 화홍 문쪽으로 향하다 보면 방화수류정이 있습니다.

    방화수류정은 수원 화성의 각루 중 동북각루입니다. 방화수류정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용연이라는 예쁜 연못이 보입니다.

    수원화성 라이딩코스 중에서 이 포인트가 가장 야경이 아름답게 찍히는 곳이 아닐까 합니다.

    조그마한 셀카봉이 아니었다면 정말 이쁘게 찍을 텐데 너무 아쉽네요

     

    KOF 속의 그곳 화홍문

    방화수류정 아래로는 물이 흐르는 화홍문이 있습니다.

    화홍문은 KOF(킹 오브 파이터) 시리즈에서 게임 배경으로도 사용이 되어 더욱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도 역시 너무 아름다운 곳이지만, 낮에는 지나다니는 차들 때문에 멋진 사진을 촬영하기가 힘들어 저녁에 오셔서 촬영을 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차량이 없는 야간에만 촬영이 가능한 샷입니다

    맞은편에 있는 건물들도 조명 때문인지 이뻐 보입니다.

    이곳에서부터, 하천을 따라 화성행궁까지 향하는 길의 라이딩 느낌도 무척이나 즐겁습니다.

     

    화성행궁과 팔달문

    화성행궁은 정조가 현륭원에 행차 시 임시 거처로 사용하던 곳입니다. 정조의 효심이 느껴지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곳은 넓은 광장이 있지만 주변 주차할 곳이 거의 없어서 인지 넓은 광장만치 사람이 많이 있는 곳은 아닙니다.

    제가 어릴 적 10년 좀 못되게 지내던 지역인 수원 남문인 팔달문입니다. 

    어릴 적에는 이륜차를 끌고 와서 다들 여기서 무릎 긁으며 빙빙 돌겠다고 하던 추억이 있는 곳이네요,

    약국을 하시던 대선배님은 건강히 잘 지내고 계실지, 자주 놀러 오시던 백호 아줌마는 잘 지내시는지, 생일이라고 케이크를 선물해주신 빵집 아저씨는 어떻게 지내시는지 너무 궁금해집니다. 

    집 코앞인 팔달문 시장은 10년 가까운 세월에도 몇 번 가보지를 않은 곳입니다. 신기할 정도로 가까우면 가지 않는다는 공식을 몸소 실천했습니다. 오히려 수원의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가고 나서 몇 번 와본 것 같습니다.

     

    화서문과 장안공원

    서쪽에 위치한 화서문은 붐비는 동문, 남문, 북문과는 달리 공원도 넓게 조성이 되어있고, 방문하는 사람도 잘 없습니다. 동네 어르신분들만 나오셔서 산책하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이유는 역시 주변에 주차할 곳이 없어서가 아닐까요?.

    전형적인 주차난에 시달리는 곳입니다. 물론 주차단속을 강력하게 하기 때문에 불법주차는 잘 볼 수 없기도 합니다.

    사람 한 명 없는 텅 빈 화서문 앞입니다

    바로 이런 장안공원과 이어져 있습니다.  예전에는 장안공원에서 바이크들 많이 모여(열화 전차 동호회)서 다니기도 했었는데, 그립네요. 

     

    이렇게 장안공원을 우측에 끼고 쭉~ 직진을 하면 장안문에 나오게 됩니다. 장안문에는 보영 만두 본점이 있으니 들리셔서 맛을 보시는 것도 어떨까 합니다. 

    한눈에 보기

    1. 수원화성 비밀코스는 5KM의 코스로 구성이 되어 있다.
    2. 포토스폿은 연무대, 방화수류정, 화홍문, 화성행궁, 화서문이다. ( 팔달문은 낮에는 불가능 )
    3. 낮도 좋지만 야경이 이쁜 코스이다

     

     

    추천할만한 게시물

    -2022.04.04 - [모터사이클 생활/라이딩코스] - 군포 가볼 만한 곳 라이딩 코스 - 반월호수

    -2022.03.28 - [모터사이클 생활/라이딩코스] - 청계산 자락의 아름자운 라이딩 코스 소개 - 하오개 고개

     

     

    수원화성 및 비밀코스를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문서가 유익했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과 댓글을 부탁드려요.
    로딩바